안녕하세요~. 이번에는 경기도에서 운행 중인 똑 버스에 대해 알아볼게요. 경기교통공사에서 시행하는 똑타 시스템은경기도와 경기교통공사가 서비스하는 수요응답형 교통체계입니다. 쉽게 이야기하면 카카오택시처럼 앱으로 호출하여 이용하는 버스입니다. 똑 버스의 기반인 「셔클」이 서비스하는 앱의 명칭이자 운송수단인 반면 경기도에서는 서비스하는 앱은 「똑타」로, 운송수단은 「똑 버스」입니다. 2021년 12월 28일에 파주시의 운정신도시에서 시범운행을 시작했고 2023년 2월 7일에 이름을 '똑 버스'로 변경하여 서비스하였습니다. 경기도의 똑타와 셔클은 동일하게 운영하며, 셔클 앱에서도 똑 버스를 호출할 수 있지만 셔클과 똑타를 동시에 사용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동시 설치는 가능하지만 교차 접속하면 로그인과 본인인증이 풀려서 해당 절차를 새로 수행해야 합니다(출처: 나무위키)
특징
1. 요금은 일반버스와 동일합니다.
일반시내버스가 거리비례제인 것과 달리 거리에 관계없이 기본요금만 받습니다. 수도권 통합환승할인제도가 적용되므로 다른 대중교통과 환승할인이 가능하고 똑타 앱에서 결제카드와 교통카드를 등록하고 앱에서 호출하면 되며 현금은 받지 않습니다. 카드가 없어도 탑승이 가능한데 이땐 앱에 등록된 결제카드로 하차 후 자동 결제됩니다.
2. 앱으로 호출하고 실시간으로 가장 빠른 경로가 생성되며 정해진 노선이 없습니다.
정해진 노선이 없으며 똑타 앱으로 출발지와 도착지를 입력하면 차량 위치와 이동 경로를 분석하여 승객과 가장 가까운 정류장으로 차량을 배차합니다. 신규 호출이 발생하면 비슷한 경로를 운행하는 차량에 합승하도록 경로가 구성하고 배차가 실시됩니다. 한 번 호출하면 최대 5명까지 탑승이 가능합니다.
3. 시내버스 정류장에서 승하차합니다.
시내버스 정류장에서 승하차하는 것은 동일하지만 고정된 노선이 아니라 승객의 호출을 통해서 배차를 받고 운행하므로 승객의 대기 시간과 이동 시간이 단축되어 편의성이 향상되기도 하는 반면 배차시간 지연 가능성이 있으며 운행 지역에 제한이 있을 수 있어 신속한 탑승은 어려울 수 있습니다. 다만, 배차간격이 길거나 불규칙한 격오지 버스에 비하면 승객의 편의성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4. 수요응답형 교통체계이므로 기존의 시내버스는 물론 택시와도 별개의 교통수단입니다.
똑타는 기본적으로 지정좌석제로 운행하므로 입석은 불가능합니다. 노선 DRT의 성격을 지닌 노선을 예약하면 시내버스처럼 입석으로 승차가 가능합니다. 똑타 앱에서 회원 가입을 해야 사용할 수 있으며 초창기에는 대중교통이 불편한 신도시 위주로 도입되었으나 이후 농촌 지역에도 도입이 늘고 있습니다.
※DRT(Demand Responsive Transport): 승객 요청(수요)에 따라 운행 노선과 시간이 정해지는(응답) 교통수단으로 시내버스가 정해진 노선을 따라 일정한 시간 간격을 정해 달리는 반면 DRT는 승객들의 호출을 받아서 그때그때 최적의 운행 노선을 구성해 운행하는 게 특징.
운행현황
1. 운행 시군
고양시, 광주시, 김포시, 부천시, 수원시, 안산시, 안성시, 안양시, 여주시, 연천군, 이천시, 파주시, 평택시, 하남시, 화성시 등
2. 지역별 특징
- 고양시:
-식사지구: 출퇴근시간 고정형 노선에 한해 별도 예약 없이 승하차가 가능하나 해당 차량에는 똑타 예약자용 단말과 미예약 이용객용 단말이 구분되어 있고 예약자는 지정좌석, 미예약자는 기본 입석입니다.
-향동지구: 향동지구에서 한강 이남의 교통 불편을 해소하며 출퇴근시간에 고정형 노선을 운영 중입니다.
- 김포시:
김포 골드라인의 극심한 혼잡도를 완화하고 시민들의 편의를 위하여 김포공항역에도 정차합니다.
- 안산시(대부도):
장애인 콜택시와 마찬가지로 차량의 후방에 휠체어 탑승이 가능한 리프트를 설치하여 운영 중입니다.
3. 똑타 앱 다운로드
앱 설치 및 회원가입 후 사용합니다.
이상으로, 경기도에서 시행 중인 수요응답형 교통체계인 똑 버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필요시에 노선버스가 아닌 똑 버스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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