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2024년 상반기 신차 시장 동향과 주목할 만한 전기차 모델

by 날마다달려 2024. 2. 11.
반응형

안녕하세요. 2024년 상반기에 전기차 시장이 활기를 띌 전망입니다. 특히, 설 연휴 이후 국내, 외의 다양한 전기차 출시가 예고되어 있으며, 전기차 보조금 정책도 확정이 되어 전기차에 대한 관심도 높아질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설 연휴 이후 상반기에 출시 예정인 신차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내 자동차 제조사의 신차

현대 대형 전기 SUV: 아이오닉 7

가장 주목받는 신차 중 하나는 현대차의 대형 전기 SUV 모델인 '아이오닉 7'입니다. 이 차량은 현대차가 최첨단 기술력을 집약하여 개발한 제품으로, 이전에 부산모터쇼에서 선보인 콘셉트카 '세븐'을 기반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아이오닉 7은 기아의 EV9에 이어 두 번째로 출시되는 대형 전기 SUV로, 공기저항계수가 낮은 디자인과 99.8 kWh 배터리를 탑재하여 주행거리가 500㎞ 정도를 구현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아이오닉7
아이오닉 7 예상도

보도에 따르면 아이오닉 7은 3,200mm의 휠베이스로 EV9보다 100mm 긴 수치로 역대 현대차그룹 SUV 중 가장 넓은 실내 공간이 기대됩니다. 파워트레인은 99.8 kWh 용량의 배터리와 800V 고전압 시스템 등 EV9과 유사한 구성이며, 전기 모터는 싱글 후륜구동 및 듀얼 사륜구동으로 구성됩니다. 사륜구동 최상위 트림은 부스트 모드와 600마력에 달하는 출력을 제공할 전망입니다.

 

기아 소형 전기 SUV: EV3

기아는 '기아 EV 데이' 행사에서 전용 전기차인 EV5와 EV3·EV4 등 콘셉트 모델 2종을 공개했습니다. 특히 올해 상반기에는 소형 전기 SUV 'EV3'를 출시할 예정입니다. EV3는 현대차그룹의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를 사용하여 개발되었으며, EV9와 비슷한 디자인과 넉넉한 공간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국내 판매되고 있는 전기차 중 볼보의 XC40 리차지, 기아 니로 EV와 비슷한 크기이며, 기아의 전용 전기차 플랫폼 'E-GMP'를 적용해 제작되었기 때문에 더 긴 주행거리와 공간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EV3
EV3

EV3의 주요 기능으로는 실내/외에 V2L 기능의 탑재가 유력합니다. 공개된 이미지를 통해 파노라믹 와이드 디스플레이와 센터콘솔 미니 테이블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통합 앱・오프라인 거점・생성형 AI로 목적지 설정 시 현재 차량의 배터리 충전 상태에 따라 최대 2개의 충전소를 경유하는 최적의 경로 추천이 가능합니다. 
가격은 확정되지 않았으나 4,700만 원대에서 형성될 것으로 보여 전기차 보조금을 받는다면 3천만 원대에 구매가 가능합니다.

KG모빌리티 전기 SUV: 코란도 EV

KG모빌리티는 코란도 기반의 전기차 모델인 '코란도 EV'를 개발하여 택시 트림은 5월까지 사전계약을 받습니다. 코란도 EV는 코란도 플랫폼을 활용한 SUV 스타일로 배터리는 토레스 EVX에 적용하여 안전성과 내구성을 검증받은 73.4 kWh 용량의 리튬 인산철(LFP) 블레이드 배터리로 1회 충전 403km의 주행거리를 달성해 자체 측정결과로 택시 모델의 경우 1일 영업 운행거리로 충분하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으나 출시 시점에서 변경될 수도 있습니다.

이와 함께 152.2kW 전륜 구동 모터와 최적의 토크 튜닝을 한 감속기를 통해 최고출력 207마력(ps)과 최대토크 34.6 kgf·m의 동력성능을 바탕으로 파워풀한 드라이빙 성능 구현뿐만 아니라 EV택시 모델은 장시간 차내 운전을 지속하는 운전자를 위하여 편의 사양을 비롯해 주행 안전 사양 등을 대거 기본 적용하여 오랜 운전에 도움을 주는 사양들이 대거 적용되었습니다.

KG모빌리티

판매 가격은 출시 시점에 최종 결정될 예정이며, 택시 모델은 3,930만 원~ 4,378만 원 수준으로 지역별 전기차 보조금에 따라 2,000만 원대로 구입 가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수입차 브랜드의 전기차 시장 공략

수입차 브랜드들도 전기차 시장에 진출하여 다양한 모델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미국 완성차 브랜드의 전기차 

미국 완성차 브랜드인 포드와 GM도 올해에 신차를 선보일 예정입니다. 포드는 스포츠카 머스탱의 7세대를 출시하며, GM은 캐딜락 리릭을 국내에 도입할 예정입니다.

MUSTANNG 7세대
Mustang 7세대
GM Lyriq
GM Lyriq

기타 브랜드의 전기차 모델

 BMW는 중형 SUV인 'X2'의 완전변경 모델인 'iX2'를 국내에 출시할 예정이며, 이외에도 다양한 전기차 모델을 동시에 출격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BMW iX2(나무위키)
BMW iX2(나무위키)
BMW iX2(나무위키)
BMW iX2(나무위키)

볼보에서 분리된 폴스타는 브랜드 최초의 전기 SUV 모델인 '폴스타 3'을 상반기 안에 출시할 계획입니다.

POSTER 3
POSTER 3
POLSTER 사양
POLSTER 사양

신차 시장에서는 전기차의 선전이 기대되며, 다양한 브랜드들이 전기차 시장에 진출하여 경쟁이 치열해질 전망입니다. 이상으로 "신차 시장 동향과 주목할 만한 전기차 모델"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facebook twitter kakaoTalk naver band shareLink